세인트 버나드 분양 가격 및 기본 정보 (성격,특징,유전병,털빠짐 등)
- 강아지에 대한 모든것/대형견
- 2023. 1. 30. 10:11
세인트 버나드 분양 가격 및 기본 정보 (성격, 특징, 유전병, 털 빠짐 등)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세인트 버나드는 초대형견으로 큰 몸집이지만 거대한 무서운 이미지는 아닙니다. 순한 외모에 걸맞은 온순한 성격으로 사랑받는 견종입니다. 세인트
버나드의 모든 것
세인트 버나드의 탄생 배경 및 기본 정보
세인트 버나드는 스위스 알프스산맥의 호스피스(종교 단체에서 운영하는 여행자 숙박소)에서 탄생된 견종입니다. 세인트 버나드는 대형견 중에서도 초대형견에 속할 만큼 몸집이 크지만 원래 세인트 버나드는 지금보다 몸집이 작았습니다. 세계 2차 대전을 겪으면서 개체수를 유지하기 위해 그레이트 피레니즈, 잉글리시 마스티프 등의 대형견종과 교배되면서 몸집이 커졌습니다. 세인트 버나드는 과거에 알프스산맥에서 거주하며 순례길을 떠나는 순례자들의 길을 돕기 위해 길러졌습니다. 종종 눈사태가 발생해 순례자들이 고립되는 경우가 많았으며 이탈리아의 수도사 베르나르도는 알프스 산맥에 호스피스를 세웠습니다. 이때 세인트 버나드는 호스피스에 서식하면서 고립된 순례자들을 구조하는 일을 도왔으며 호스피스를 경비하기도 했습니다. 세인트 버나드의 평균 신장은 암컷의 경우 65~70cm였으며 몸무게는 54~64kg입니다. 수컷의 경우 평균신장은 70~77cm이며 몸무게는 64~80kg입니다. 세인트 버나드의 평균수명은 8~10년 정도로 긴 편은 아닙니다.
세인트 버나드의 타고난 성격 및 특징
세인트 버나드는 큰 몸집과 다르게 매우 온순한 성격입니다. 주인에 대한 충성심도 높으며 인내심이 강한 성격입니다. 친화적인 성격으로 사람들과 잘 어울리고 어린아이들과 잘 지냅니다. 또한 세인트 버나드는 과거에 수색견, 경비견으로 쓰일 만큼 매우 높은 지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사람을 구조하는 방법을 교육하지 않아도 자신의 후각을 이용해 사람을 찾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스탠리 코렌이 측정한 강아지 지능순위에서는 낮은 순위를 기록했지만 스탠리 코렌이 측정한 지능순위의 기준은 복종력에 대한 시험이었으며 세인트 버나드는 주인의 명령에 행동하기보단 자신이 직접 판단해 행동하기 때문에 스탠리 코렌의 강아지 지능 순위에서는 낮은 순위를 기록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세인트 버나드는 과거에 호스피스를 경비하였던 탓에 경계심이 강한 편입니다. 경계심이 강하지만 기본적으로 온순하고 지능이 높기 때문에 위험을 판단할 때만 짖거나 공격합니다. 아무리 순하고 똑똑하다고 해도 사회화훈련은 필수입니다. 워낙 덩치가 크고 힘이 세서 한번 공격당하면 사람은 큰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세인트 버나드의 주의할 점 및 유전적 질환
세인트 버나드는 대형견이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대형견들이 조심해야 하는 고관절 이형성증을 조심해야 합니다. 고관절은 엉덩이 쪽 관절이며 골반과 허벅지뼈의 연결에 문제가 생겨 통증을 동반합니다. 대형견일수록 고관절 이형성증의 발병 가능성이 높습니다. 평소와 다르게 활동량이 줄어들거나 절뚝거림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고관절 이형성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또한 세인트 버나드는 고창증을 조심해야 합니다. 고창증은 위장이 부풀어 오르면서 위장관이 꼬이게 되는 응급질환입니다. 구조적으로 가슴이 깊고 좁을수록 고창증을 겪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음식을 급하게 먹을수록 고창증의 위험이 커지며 만일 강아지의 복부가 부풀어 오르거나 헛구역질이 반복된다면 고창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그 외에도 안검내반증 및 안검외반증에 취약합니다. 안검내반증은 속눈썹이 안으로 말려 눈에 상처를 내는 질환이며 반대로 안검외반증은 눈꺼풀이 밖으로 뒤집혀 서서 눈을 보호하기 못해 눈에 감염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세인트 버나드의 분양 가격 및 정보
세인트 버나드의 분양가격은 평균적으로 30~65만 원입니다. 세인트 버나드의 경우 일반 분양샵에서는 찾아보기 힘들며 주로 가정분양이나 전문 브리더를 통해 분양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분양가격은 개체별로 상이하며 개체의 외모, 건강상태 등 여러 요인에 의해 가격이 정해집니다.(하지만 동물보호를 위해 펫샵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입양을 추천드립니다.)
세인트 버나드가 반려견이라면 알아야 하는 정보 TIP
- 후각이 매우 뛰어납니다.
- 세인트 버나드는 구강구조가 늘어져있어서 침을 많이 흘립니다.
- 초대형견이지만 활동량은 적은 편입니다. 하루에 30~1시간 정도의 산책이면 충분히 활동량을 채워줄 수 있습니다.
- 세인트 버나드는 털이 풍성한 이미지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단모종입니다. 과거에 추위에 강하게 만들기 위해 중모종으로 개량을 시도했지만 눈에 털이 뭉치고 털에 고드름이 생기고 얼어서 결국 다시 단모종으로 개량되었습니다. 종종 털이 긴 세인트 버나드를 볼 수도 있습니다.
- 세인트 버나드는 이중모로 털이 나며 털갈이 시기에는 엄청난 양의 털이 빠진다고 합니다.